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옵션 투자 콜옵션 풋옵션 이해하고 가자! (파생상품)

경제/금융상품

by 메테오 2022. 11. 20. 07:00

본문

오늘은 파생상품 중에 우리에게 익숙하진 않지만 많이 들어본 옵션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잘하면 람보르기니 잘 못하면 쪽박 찬다는 말이 있는 옵션 상품에 대해서 저랑 같이 알아보고 가시죠.

콜옵션과 풋옵션을 활용한 파생상품 거래

콜옵션과 풋옵션의 개요!

콜옵션(Call Option)이란 미리 지정한 가격에 기초선물을 살 수 있는 권리이다.(매입 선택권) 특정 기간 내에 상품을 매수하려고 하는 매수자가 농수산물 같은 상품 또는 주식, 채권 같은 자산 상품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금융 계약이다. 콜옵션 매수자는 기초자산이 상승하면 이익을 얻는 구조인데 이는 현물이 아니라 선물로 거래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기초자산이라 함은 주식, 채권 그리고 콜옵션을 활용해서 구매할 수 있는 모든 상품들을 말한다.  

풋옵션(Put Option)이란 미리 지정한 가격에 기초 선물을 팔 수 있는 권리이다.(매도 선택권) 콜옵션과는 반대로 특정 기간 내에 상품을 매도하려고 하는 매수자가 농수산물, 주식, 채권과 같은 기초자산을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금융 계약이다. 풋옵션 매도자는 기초자산이 하락해도 상품을 통한 이익을 보는 구조이다.

콜옵션 매수와 매도

먼저 콜옵션은 선물 계약을 매수한 후 시장이 상승하면 투자자는 이익이 생기는 구조다. 선물을 매수하는 포지션과 유사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게 콜옵션이다. 각격이 상승하면 콜 매수자는 지정된 행사가격에 해당 선물을 매수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을 한 달 뒤에 7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을 콜옵션이라 부르고 이 권리를 4천 원에 사는 것이 프리미엄이라 부른다. 한 달 뒤에 삼성전자가 10만 원까지  올랐는데 오른 삼성전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7만 4천 원에 매수를 했기 때문에 수익은 2만 6천 원이 된다. 이것이 콜옵션 매수라고 이해하면 된다. (하지만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콜옵션 매수자는 지정된 만기 가격에 선물을 매수할 의무는 없다. 이는 행사 가격이 이 시점의 선물 가격보다 높으면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이때 권리금(프리미엄) 4천 원을 포기하면 된다.)

콜옵션 매도는 콜옵션 매수자의 반대 대는 포지션으로 콜옵션 매도자에 위치해 있다. 콜옵션을 매도하면 해당 선물 계약 시장 가격 미만의 가격에 인도해야 할지 모르는 리스크를 수용하는 대가로 권리(프리미엄) 가격을 받는다. 이 경우 선물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을 해버리면 콜옵션 매도자의 리스크는 무한정 지속된다.

이렇게 되면 콜옵션 매도자는 불리하고 콜옵션 매수자만 좋아 보이는 불합리한 계약처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콜옵션 매수는 발생 확률이 매우 낮고 콜옵션 매도는 발생 확률이 매우 높다.


풋옵션 매수와 매도

콜옵션의 반대 대는 용어로 풋옵션은 선물 계약을 매도한 후 시장이 하락하면 투자자에게 이익이 생기는 구조다. 선물을 매도하는 포지션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풋옵션이다.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 매수자는 지정된 행사가격에 해당 선물 계약을 매도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콜옵션의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한 달 후에 7만 원에 팔 권리(프리미엄)를 4천 원에 산다. 한 달 뒤에 삼성전자가 5만 원까지 떨어졌는데 떨어진 삼성전자 주식을 7만 원에 팔 권리가 생긴것이다. 7만 원에 팔 권리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7만 원에서 권리 가격까지 54000원을 뺀 16000원이 수익이 된다. (콜옵션과 동일하게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들은 지정된 만기에 풋옵션을 매수할 의무는 없다. 깔끔하게 4천 원의 권리는 포기하면 된다.)

풋옵션 매도도 마찬가지로 풋옵션 매수자의 반대 대는 포지션 매도자에 위치해 있다. 풋옵션을 매도하면 해당 선물 계약 시장 가격 이상의 가격에 인도해야 할지 모르는 리스크를 수용해야 한다. 풋옵션은 하락에 배팅하는 거와 같기 매수자는 하락하면 수익을 내지만 매도자는 상승해도 매수자가 매수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이 리스크를 수용하는 대가로 권리(프리미엄) 가격을 받는다. 이 경우 선물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을 해버리면 풋옵션 매도자의 리스크는 무한정 지속된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상승하면 깔끔하게 4천 원의 권리를 포기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풋옵션 매도자는 불리하고 풋옵션 매수자만 좋아 보이는 불합리한 계약처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옵션 매수는 발생 확률이 매우 낮고 풋옵션 매도는 발생 확률이 매우 높다.

  •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콜옵션과 풋옵션 매수자는 이익은 무한정이고 손해는 한정적이다.(권리만을 매수했기 때문에 권리만큼의 손해만 감수하면 된다.) 그만큼 매수자의 승률은 낮다고 볼 수 있다.
  • 매도자는 이익은 한정적인데 손해는 무한정이다. 승률은 매우 높으나 반면 굉장히 희박한 확률로 엄청난 손해를 볼 수 있는 파생상품이다.

옵션 상품에서 3가지 전략

네이키드(Naked): 매도하려는 옵션의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지 않음 (네이키드는 발가벗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기초 자산을 가지고 있지 않고 콜과 풋옵션 중 어느 한쪽으로만 베팅하는 전략이다. 콜 매수, 콜 매도, 풋 매수, 풋 매도의 하나를 선택하는 것 특히 매도포지션을 선택한 경우에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커버드(Covered): 매도하려는 옵션의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음(커버드 콜은 기초자산 + 콜옵션 매도의 합성 단어이다. 콜옵션 매도 전략의 한 종류이다. 커버드콜은 매도할 때 기초자산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므로 네이키드 콜 매도 시에 동반하는 기초자산 가격 상승 리스크를 없앨 수 있고 또한 권리(프리미엄)을 수익으로 취하는 전략이다. 기초자산 가격이 하락할 경우 100% 보호되는 것은 아니지만 받은 프리미엄이 손실폭을 조금 메꿔주는 역할을 한다.)

기관이 사용하는 합성옵션: 기관의 경우는 네이키드 포지션만 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대부분 합성옵션을 사용하는데 합성옵션의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옵션끼리만 활용하는 합성옵션 전략 또는 현물과 선물, 옵션 세 가지를 모두 조합하는 합성전략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도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 네이키드 포지션만 취하지 말고 합성옵션을 활용해 보는 것도 장기적인 투자 수익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각 상황에 맞는 전략을 살펴보자.

1. 상승 예측: 수직적 강세 콜스프레드, 수직정 각세 풋스프레드 > 이익 제한, 손실 제한
2. 하락 예측: 수직적 약세 콜스프레드, 수직적 약세 풋스프레드 > 이익 제한, 손실 제한
3. 변동성 확대 예측: 스트래들 매수, 스트랭글 매수, 버터플라이 매도 > 이익 무제한, 손실 제산
4. 변동성 축소 예측: 스트래들 매도, 스트랭글 매도, 버터플라이 매수 > 이익 제한, 손실 무제한
  • 스프레드: 기본 자산과 만기가 동일하지만 이벤트 가격이 다른 두 구성종목 중 하나는 유지하고 다른 하나는 매도하여 구축하는 전략
  • 스트래들: 같은 만기 같은 행사가의 포지션을 매수 또는 매도에 두 가지 계약을 동시에 취하는 전략
  • 버터플라이: 낮은 행사가격과 높은 행사가격의 옵션을 한 가지씩 매도하고 중간 행사 가격의 옵션을 두가지 매수하는 전략

투기를 위한 옵션

옵션을 계약하면 매수자에게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게 주식에 대한 노출 기회를 제공한다. 주식 하나만을 사용하면 그 주식이 상승하면 상승한 만큼의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기초자산의 주가가 행사 가격 위로 움직이지 않아 콜옵션이 무가치하게 만료되면 권리금 100% 손실이 될 수 있다. 콜옵션 매수의 장점은 옵션을 사기 위해 지불된 권리로 제한된다. 또한 투자자는 동시에 다양한 콜옵션을 매수 또는 매도 함으로써 다양한 스프레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는 전략의 잠재적 손익을 모두 제한하지만 한 옵션의 판매에서 수집된 권리가 다른 옵션에 지불된 권리를 상쇄하기 때문에 단일 콜 옵션보다 비용적으로 효율적이다.

옵션이 위험한 이유

매도하는 옵션의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옵션 매도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원금보다도 훨씬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끝으로...

오늘은 콜옵션과 풋옵션 그리고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제대로 이해하고 투자를 하면 재미있을 거 같은 투자가 될 거 같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헤지 효과도 볼 수 있을 거 같고요 여러분들도 성투하세요 저는 그럼 이만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